조만간 목동 보드게임 카페 큐브에서 사용할 마작 룰을 제정할 예정입니다. 마작관련

뭐, 족보를 만든다는 정도는 아니고,

적어도 어느 족보를 인정한다던가,

점프(쵼보)의 기준은 어디까지인가,

몇점을 기본으로 하는가,

쿠이탕 아리인가 나시인가,

기타 등등해서 만들 예정입니다.

이 룰은 목동 보드게임 카페 큐브에서 진행할 때 사용될 룰이 될 것입니다.

이수에서는 이수의 룰에, 신천에서는 신천의 룰에 따르는 것이 원칙이니 이 점에 대해서는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혹시 이랬으면 좋겠다. 라는 의견이 있다면 덧글로 남겨주십시오.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apatheia.egloos.com/tb/2429249 [도움말]
  • 마작 룰 제정에 대한 의견 1차 정리. 2009/07/07 21:26 #

    조만간 목동 보드게임 카페 큐브에서 사용할 마작 룰을 제정할 예정입니다.1. 쿠이탕(울어도 되는 탕야오)에 대해서허용하자는 의견이 일단 많았습니다만, 인정 못한다는 의견도 소수 있더군요. 망설이시는 분도 있고요.일단 제 입장에서도 쿠이탕은 허용하는 편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2. 오픈리치에 쏘일 경우. 역만지불.이게 가장 논란이 심하더군요.허용이냐 불허냐에 대해서, 그리고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대한 것입니다.저는 제 친구들과 할 때에,리치를 걸지 ...... more

덧글

  • 학생 2009/07/05 23:56 # 답글

    아리아리의 적3장

    츠바메가에시 1판 인정

    울어서 만들수 없는 역(ex 일기통관) 일부 인정이라던가...

    이정도면 괜찮지 않을까 싶어요
  • 로보카이 2009/07/05 23:57 #

    일기통관은 멘젠 2판 울면 1판입니다.

    츠바메가에시는 한번 상의해 봐야겠군요. 일단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Kirisame☆Luminus 2009/07/05 23:59 # 답글

    ....결국 그곳은 이글루스 마작파티 보드게임카페가 되었나요;;
  • 로보카이 2009/07/06 00:00 #

    이미 되었지요. 평일에는 하루 종일 5000원, 주말에는 시간제 요금이지만 음료수 1잔 무료입니다. 평일에 음료수는 무료였던가 잘 모르겠지만요.
  • MontoLion 2009/07/06 00:07 # 답글

    음... 그냥 지금처럼 오당인정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 로보카이 2009/07/06 00:09 #

    예를 들자면, 밍깡 후에 깡도라를 언제 뒤집느냐 등 여러가지 토의해 볼게 많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의견을 받고, 나중에 논쟁이 될 부분을 따로 뽑아서 올릴 것입니다. 그 때 투표에 맡길 예정입니다.
  • MontoLion 2009/07/06 00:10 #

    아, 그리고 오픈리치 론은 오늘처럼 역만이 좋을거 같아요 ㅋ
  • 로보카이 2009/07/06 00:11 #

    예 ㅋ. 그런 점도 하나하나 반영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 프레하 2009/07/06 00:13 # 답글

    토마토는 촌보로 정해져있습니다...[...]
  • 로보카이 2009/07/06 00:16 #

    로컬이죠. 신천에서는 한 때 자주 하면서 놀았습니다. 마작 룰이라는 것이 특히 쵼보 기준이 딱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쿠이카에 행위도 인정하냐 마냐 문제도 그렇고, 그걸 쵼보로 인정하느냐 문제도 다 같은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그걸 정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목동에서 즐길 때 논란의 여지가 없도록.
  • 카나P 2009/07/06 10:58 #

    이게 무슨소리야 토마토가 촌보라니 엉엉
  • Reality 2009/07/06 00:18 # 답글

    다음에 한번 정도 그 쪽 모임에 참가해보고 싶군요. 일단 마작 연맹 임원[...]의 한 사람으로써 제 의견은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베이스(기본적인 진행, 역, 점수계산, 벌점)는 마작 연맹 룰을 토대로 하되, 약간 세세한 부분은 특색있게 특징을 주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쿠이탕아리, 오픈리치 론 역만 같은 것은 괜찮네요. 하지만 로컬 역은 이수처럼 많이 추가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제 바람입니다. 역은 게임 밸런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크게 주는 부분이니까요; 재미있으면 그만이지~ 등의 생각이 룰을 정하는 데 개입하면 곤란한 점이 많은 편이라고 보는지라;

    밍깡 후 깡도라 뒤집는 시점은 좀 자세히 토의해볼 문제 같습니다.
  • 로보카이 2009/07/06 00:19 #

    네. 참고해서 짜도록 해보겠습니다.
  • Lohengrin 2009/07/06 00:24 # 답글

    저도 목동에 한번 가보고 싶군요 ^^
  • 로보카이 2009/07/06 00:37 #

    신천이나 이수처럼 자주 모이는 모임이 아니라서 언제든지 오시기엔 좀 그렇고요^^;;;

    모임 공지가 뜨면 한번 참가해 보세요^^
  • 헬커스텀 2009/07/06 01:09 # 답글

    목동엔 한번 가봤는데...

    뭐 그건 그거고

    지금 룰이 어떤진 모르겠지만 일단 쿠이탕이 있었으면...[이수에서 그거 없어서 좀 울었 ㅠㅠ]
    로컬룰은 뭐가 있는지 잘 몰라서 패스하고...[하츠네 미쿠, 라던가...그 뭐였죠? 연속된 3개의 커쯔...도 로컬룰로 있는데 말이죠...예로 2만,3만,4만 커쯔라던가....]

    깡도라 까는것은 원래 기본 룰이 깡 후 자신의 패를 버리고 까는게 원칙인데 말이죠...
  • 로보카이 2009/07/06 01:13 #

    로컬룰은 거의 최소화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기본 룰이라는 것의 개념은 솔직히 말해서 없습니다. 일본 프로 마작단체 7개도 각각의 기본 룰이 다르듯이, 정하는 자의 마음대로니까요.
    밍깡 후의 깡도라 시점도 논란이 많은 문제라 여러 의견을 들어보고 결정하려고요.
    이수에서는 참고로 깡도라의 원칙 무시하고 칩니다. 그것이 이수의 기본 룰인 것입니다.
  • 아이 2009/07/06 02:53 # 답글

    오호 새로 생기는 것인가요. 축하드립니다. 저도 룰을 만드실때 한번 구경하여 보고 싶네요.
  • 로보카이 2009/07/06 09:38 #

    예. 좋은 의견 있으면 부탁할게요^^
  • 레나티나 2009/07/06 08:59 # 답글

    역만 몇가지의 정의를 확실히 하고. 일단은 쿠이탕에 관한건 조금더 생각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오픈리치 론이라... 으음 그건 조금 미묘하네요
  • 로보카이 2009/07/06 09:39 #

    오픈리치 론은 리치를 걸지 않은 상태에서 라는 전제하입니다.
    리치를 건 사람이 쏘인 경우에는 어쩔 수 없으므로 일반 계산 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이라 판단됩니다.
    쿠이탕 문제가 가장 시끄러울 듯 싶긴 합니다.
  • 벨제브브 2009/07/06 09:03 # 답글

    조합룡을 비롯해서 세계룰 쪽 한두개 넣는 건 좋을지도...
  • 로보카이 2009/07/06 09:41 #

    봐서. 일단 내 계획은 기본 족보 + 로컬 족보 약간이거든.
  • Reality 2009/07/06 13:10 #

    조합룡은 좀; 버림패 읽고 수비가 불가능한 역이라 일본마작과는 원래 잘 어울리지 않는 역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로컬 역을 넣는다 해도 조합룡은 약간 애매할 거라고 보이네요.
  • 카나P 2009/07/06 10:57 # 답글

    책임지불 있고
    민깡 영산개화시 도라 열고
    쿠이탕있고
    적도라 있고
    오픈리치 론 역만은 아니 됩니다[이봐!]
  • MontoLion 2009/07/06 12:36 #

    애초에 오픈해서 "이거 버리면 론임ㅋ 버려보시오!" 하는데
    버린거니깐 그런식으로 정해진거같더군요.
    저도 처음엔 좀 꺼렸는데...
    어제 아키라님이 실수로 버리면서 역만쏘이니깐 상당히 재미있었어요.
    뭐랄까... 버리면 안될것을 아는데도 버렸으니 뭐라할수도없고 말이지요;;
  • Reality 2009/07/06 13:11 #

    영'상'개화입니다. 이거 오타 내는 분들 많은듯...
  • MontoLion 2009/07/06 12:37 # 답글

    아...그리고 저는 오통개화를 넣었으면 하더군요.
    물론 영상개화도 잘안뜨는 진귀한역인데 나오겠냐만은...서도...
  • Reality 2009/07/06 13:13 # 답글

    오픈리치 론에 역만이 좀 애매하긴 한 게, 추격 리치를 거는 사람에 대한 처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문제죠. 기본적으로 타가의 리치가 성립한 후에는 오픈 리치가 불가능하다는 전제 하에서는, 일단 선제 리치자가 오픈 리치만 걸어버리면 타가의 추격 리치를 전부 못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리치하지 않은 사람이 쏘이는 건 역만이고, 추격 리치를 건 사람이 쏘이면 2판으로 내린다? 이것도 약간 애매하기 때문에 이걸 잘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로보카이 2009/07/06 13:14 #

    네. 참고해 두겠습니다. 아마 많은 상의가 필요할 듯 싶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메모장

me2day